안녕하세요? 청담모델성형외과 원장 김치선입니다.

sub2-1-2_main1

다른 포스팅에서 프랙셔널 레이저가 흉터감소에 효과적이라는 글을 올렸었는데요 이번에는 상처가 생긴 후 언제부터 레이저 치료를 시작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논문리뷰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629_18_2

1629_18_1

2011년 dermatologic surgery에 실린 논문으로 23명의 갑상선절제술을 시행한 환자에서 조기에 수술 후 레이저 조사 후 흉터 감소 평가한 연구입니다.

수술날로부터 2~3주에 50mj/cm2 에너지 강도로 1회에 걸쳐 CO2 프락셔널 레이져 시술 후 3개월 지난 시점에서 비교했을 때 통계적으로 유의할 만한 흉터 감소를 보였다는 내용입니다.

위의 논문을 통해서 술 후 초기(2주)에 시행한 프랙셔널레이저가 흉터에 도움이 된 것은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프랙셔널 레이저의 두 종류인 탈격적프렉셔널레이저(ablative fractional laser)와 비탈격적프랙셔널레이저(nonablative fractional laser) 중에 어떠한 장비가 더욱 효과가 있는지 연구한 다른 논문을 찾아보았습니다.

1629_18_3

Journal of Cosmetic and laser therapy의 2012년 논문으로 갑상선절제술을 받은 환자에서 상처의 좌측(A) 절반에는 탈격적레이저치료를 받고 우측(N)에는 비탈격적프랙셔널레이저 치료를 받았을 때 결과를 비교한 논문입니다.

수술 후 2~3주부터 레이저 치료를 시작했고 한 달 간격으로 시행하며 총 6개월간 레이저 치료를 받은 결과를 비교했습니다.
1629_18_4

결과를 보면 탈격적(A, 사진에서 우측)프랙셔널 레이저 치료를 받은 부위와 비탈격적(N, 사진에서 좌측)프랙셔널 레이저 치료를 받은 부위 모두 호전된 것을 알 수 있으나 탈격적(A)레이저 치료를 받은 부위에서 월등하게 호전됐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저희 청담모델성형외과에서 사용하는 레이저 장비 역시 탈격적프랙셔널레이저입니다. ^^

앞의 두 논문을 통해 상처가 생긴 후 조기에 시행한 프랙셔널레이져치료가 흉터감소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알 수 있으나 레이저 치료를 안한 것에 비해 얼마나 개선됐는지 알 수가 없다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조기에 탈격적프랙셔널레이저 치료를 받은 것과 받지 않은 것에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를 연구한 논문을 찾아보았습니다.

1629_18_5

2013년 Dermatologic surgery에 실린 논문으로 상처를 절반으로 나눠 한쪽은 CO2 탈격적프랙셔널 레이저 치료가를, 다른 한쪽은 치료를 하지 않음으로써 레이저치료가 흉터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연구입니다.

수술 후 3주부터 2회에 걸쳐 2주 간격으로 흉터레이저를 시행하였고 수술 후 6개월 째 결과를 비교하였습니다.
1629_18_6
사진에서 보았을 때 좌측 절반은 레이져치료 받은 부위, 우측은 아무런 치료도 받지 않은 부위로 6개월이 경과한 시점에서 레이저치료를 받은 부위에서 더욱 흉터가 감소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던 논문입니다.
결론적으로 상처가 생긴 후 조기(약2주 정도, 상처에 따라 다름)에 시행한 탈격적프랙셔널 레이저 치료가 레이저치료를 안한 것이나 비탈격적프랙셔널레이저 치료에 비해 흉터감소에 더욱 효과적이며 일반적으로 한 달 간격으로 3~5회의 레이저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 논문들의 결과였습니다.

 

청담모델성형외과에서는 늘 최신논문을 확인하여 진료에 반영함으로써 최선의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