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시 많이 말하기보다 많이 듣고 관찰함으로써 상태를 꼼꼼히 파악하고 개개인이 원하는 바를 최대한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아무리 객관적으로 예쁜 눈이나 코라도 어떤 이에게는 너무 과할수도 너무 변화가 적다고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이해를 바탕으로 환자의 생각을 최대한 실현시키거나 더 어울리는 방향을 제시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수술 전의 계획대로 시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 입니다. 겨울철에는 수술예약이 너무 많아 새벽까지 수술하는 날이 비일비재하고 수술예약이 두 세달 전에 꽉 찼던 것으로 보아 저에게 그러한 능력이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주위나 언론매체를 보면 잘못된 성형수술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사람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이 중에 상당수는 안전성이 충분히 검증되지 않은 수술이거나, 위험이 상당히 내재된 것을 알면서도 당장의 빠른 결과만을 위해 바람직하지 않은 수술을 받은 사람입니다. 저는 어느 기간 이상 안정성이 확보된 수술방법과 재료만을 사용하며 해부학적, 기능적 문제를 야기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만 수술과 시술을 시행합니다. 수술방법과 재료뿐만 아니라
1. 이중모니터 시스템 2. FDA 승인의 최소용량의 약물사용 3. 심장자동제세동기를 구비하여 만일에 사태에도 대비할 수 있는 환경에서 진료를 진행합니다. 100만명의 한 명이라도 그 사람에게는 인생 전부이니까요. 안전에 대한 철저한 검증, 절대 양보할 수 없습니다.
수술이나 시술을 받기로 마음먹은 상당수의 사람들은 결과에 대한 걱정이 가장 크겠지만 그에 못지 않게 통증에 대한 걱정을 많이 합니다. 청담모델에서는 수면마취와 부위마취법을 통해 통증을 못느끼거나 최소한의 통증만을 느끼도록 수술/시술하고 있으며 최소절개, 최소출혈 수술법과 비수술적 주사요법을 통해 빠른 회복을 도모함으로써 일상생활로의 빠른 복귀를 돕고 있습니다.
의사의 책임감이 무슨 경쟁력이냐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으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쩌면 책임감은 모든 의사의 필수조건일 것입니다. 그러나 수많은 성형외과에서 수술하기 전에는 모든 것을 다 이루어줄 것처럼 얘기해놓고 수술하고 나서는 무성의하게 일관하는 볼 수 있습니다. 특히나 강남의 대형성형외과 중에는 궁금한게 있거나 이상이 생겼을 때 수술했던 원장님이 없어져 다른 원장님이 대신 보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물론 그것은 시스템의 문제일 수도 있고 개인차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수술 받은 사람은 잠깐 동안 집도의를 보기 위해 귀한 시간을 내어 오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을 가장 잘 아는 집도의가 상태를 봐주고 설명을 해주기를 바랍니다. 저는 그들의 마음을 알기에 예약시간을 놓쳐서 오신 분들이라도 한 분 한 분 정성을 다해 경과를 봐드리고 설명해 드렸습니다. 그리고 이곳에서 저의 평생의 성형외과업을 바칠 각오를 했기에 저와 한 번 인연을 맺으신 분들은 제가 더 이상 성형외과 의사를 못하게 되는 날까지 함께 할 것입니다. 의사로서 너무나 당연한 기본이지만 ‘본질이 흐려지는 사회에서 끝까지 본질을 지키는 것’, 그것이 저의 신조입니다.